top of page
CMX_2022대지 304.png

BLOG

conup대지 832.png
conUP대지 1039.png

끊이지 않는 준공점검 하자, 패러다임 전환만이 해법이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최근 전남지역 '역대급 하자 나온 신축 아파트'라는 사례가 화제입니다. 이 아파트는 사진 몇 장을 통해 외벽과 계단 등에서 나타난 하자가 명확하게 드러났습니다. 휘어진 외벽, 수평이 맞지 않는 내부 벽면과 바닥, 창틀과 벽 사이의 틈, 그리고 떨어질 듯이 붙어있는 엘리베이터 층수 표지판 등, 한눈에 보아도 하자가 쉽게 식별됩니다. 이 아파트는 전남 무안군에 위치한 유명 브랜드 아파트로, 지난달 말 입주를 앞두고 진행된 사전점검에서는 6만건이 넘는 하자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부실시공의 원인은 다양합니다만 숙련된 기능공의 부족으로 인해 미숙한 외국인 노동자들에게 의존하고 있는 현장 상황과 같은 구조적인 문제들에 더해, 지방 업체들에 우선적으로 하도급을 주어야 하는 상황도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합니다. 특히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교육 및 기술 지원, 지역 업체들과의 협력 강화 등 구조적인 개선이 시급합니다.그러나 이러한 원인들은 실제 시공사에게 면피의 구실을 해주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시공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 책임은 종합 건설업체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점의 대전환이 필요합니다. 사전입주자 점검이 필요한 모든 공동주택현장은 마감공종의 세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현장기사는 마감공종의 결함, 오염, 시공의 불일치 NG 상태를 목록으로 작성하여 협력업체에게 전달하여야 합니다. 협력업체의 신속한 재점검과 보완 처리가 수반되어야 준공작업을 원만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현장 매니저에게 과도한 업무 로드가 걸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30년전이나 지금이나 여전히 펀치리스트를 수기식 하드카피로 작성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술의 진전이 무엇보다 중요한 건설현장의 모순적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연 우리는 무엇을 놓치고 있는 것일까요?

​바로 여기에 건축물 특히 공동주택 준공 임박 시점 마감공정 관리 차원에서 현장 매니저와 전문공종 업체 관리자간 결함, 하자 조사내용에 대한 실시간 협업 니즈가 있습니다. 바로 이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작성해야 하는 것이 펀치리스트입니다. ‘펀치리스트’란 준공을 앞둔 건축물에서 잘못 시공되었거나 잘못 관리되어 흠이 생긴 부분을 찾아 점검 및 보수 리스트로 정리한 것을 말합니다. 관점의 대전환은 바로 이 펀치리스트의 디지털화 입니다.

디지털 펀치리스트는 사전점검 및 시공 단계에서 하자를 식별하고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현대적인 도구입니다. 기존의 수기식 점검 방식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하자를 기록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펀치리스트를 도입함으로써 시공사와 현장 관리자들은 실시간으로 하자 상황을 파악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기록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향후 공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하자의 원인을 예측하고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디지털 펀치리스트의 도입으로 인해 시공사와 현장 관리자들이 겪게 되는 변화를 더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실시간 데이터 기록 및 업데이트: 디지털 펀치리스트를 사용하면 하자를 실시간으로 기록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이나 웹 기반 소프트웨어를 통해 현장에서 발생한 하자를 즉시 기록할 수 있으며, 필요한 정보와 사진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시공사와 현장 관리자들은 공사 진행 상황과 하자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치 기반 하자 식별: 디지털 펀치리스트는 GPS 기술을 활용하여 하자의 위치를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하자를 기록할 때 위치 정보를 함께 기록하면, 시공사와 현장 관리자들은 공사 현장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하고 하자의 위치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사진 및 첨부 파일 관리: 디지털 펀치리스트는 사진 및 첨부 파일을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자를 식별할 때 사진을 찍고 해당 사진을 첨부하여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시공사와 현장 관리자들은 하자의 세부 정보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한 문서나 도면 등의 첨부 파일 역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현장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펀치리스트는 실시간 현장 커뮤니케이션을 강화시킵니다. 시공사

와 현장 관리자들은 펀치리스트 앱이나 소프트웨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자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사진이나 코멘트를 통해 간편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과 예방 조치: 디지털 펀치리스트는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향후 공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하자의 원인을 예측하고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통계 및 트렌드 분석을 통해 특정 하자 유형이나 반복되는 문제점을 식별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공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작성 및 문서화 용이성: 디지털 펀치리스트는 보고서 작성과 문서화를 간편하게 도와줍니다. 펀치리스트 앱이나 소프트웨어는 자동으로 보고서를 생성하고 필요한 정보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사 진행 상황이나 하자 처리 상황에 대한 기록을 자동으로 문서화할 수 있어, 추후에 필요한 경우 해당 정보를 쉽게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품질 관리 및 문제 해결의 효율성 향상: 디지털 펀치리스트의 도입은 품질 관리와 문제 해결의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시공사와 현장 관리자들은 실시간으로 하자 상황을 파악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문제 발생을 조기에 대응하여 공사 일정과 품질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특정 하자 유형이나 반복되는 문제를 식별하고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공사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잠재적인 문제를 미리 예측하여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종합적으로, 디지털 펀치리스트의 도입은 시공사와 현장 관리자들에게 실시간 데이터 기록, 위치 기반 하자 식별, 사진 및 첨부 파일 관리, 실시간 현장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분석과 예방 조치, 보고서 작성 및 문서화 용이성, 그리고 품질 관리 및 문제 해결의 효율성 향상 등의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공사의 품질과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현장 작업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런 것을 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생각합니다.





조회수 3회댓글 0개

コメント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