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꿈! 부산롯데타워 현장의 공사관리 DX, 콘업이 함께합니다!!
총 67층(높이 342.5m) 규모로 건립되는 부산롯데타워는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555m), 부산 엘시티 랜드마크 동(411m)에 이어 국내에서 3번째로 높은 건축물이 될 것입니다. 고층부에는 부산시를 360도로 조망할 수 있는 루프탑 전망대가 들어서고, 저층부에는 국내외 관광객을 이끌 수 있는 복합 쇼핑몰로 구성됩니다.
롯데타워 부지는 부산 얼굴인 남항·영도다리와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 예정지였던 북항 재개발 지역 인근에 있습니다. 부산시와 롯데는 롯데타워가 북항 일대 최고의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침체기를 겪었던 부산 원도심 경제와 관광산업 육성에도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특히 부산 롯데타워 건립 공사는 클라우드 건설협업 플랫폼 콘업을 도입, 초고층 건축물로는 국내최초 디지털 공사관리를 구현할 계획입니다. 대형 건설현장은 건설산업 생산체계의 경직성, 신기술 적용 비용적 리스크, 기존 제도와 신기술 도입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충이 기술 수용의 장애물이 많습니다. 이러한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는 많은 문제점과 시행착오를 겪은 검증된 Saas형 플랫폼의 활용을 제안했습니다.
주요 핵심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하드카피의 전자문서 전환
다양한 서식유형이 라이브러리로 구축된 Saas형 플랫폼을 통해 하드카피를 전자문서화 해야 한다. 전자문서란 정보처리시스템에 의하여 전자적 형태로 작성ㆍ변환되거나 송신ㆍ수신 또는 저장된 정보를 말한다. “정보처리시스템”이란 전자문서의 작성ㆍ변환, 송신ㆍ수신 또는 저장을 위하여 이용되는 정보처리능력을 가진 전자적 장치 또는 체계를 말한다. 검측문서가 전자문서로의 위상을 갖기 위해서는 전자 서명도 요구된다. 전자서명은 정해진 규약대로 입력할 수 있어야 한다. 검측관련 문서 뿐만이 아니라 설계도서 전체가 전자문서 개념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2) 수동프로세스의 모바일 플랫폼 전환
공사현장의 문서를 전자문서화 하기 위해서는 하드카피 작성 수동프로세스를 모바일 기반 디지털 프로세스로 전환해야 한다. 하드카피와 함께 수동프로세스에도 ERRC(가치혁신) 개념에 맞추어야 한다. 하드카피는 없애고(Eliminate), 수동프로세스는 줄이고(Reduce), 업무생산성은 높이고, 디지털화로 새로운 데이터를 만들어 내자는 것이다. 문제가 복잡할수록 해법은 단순해야 한다.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한 스마트검측, 자재승인, 안전서류, 공사일보, 공사사진·동영상 관리가 가능한 동일데이터 단일 플랫폼이 요구된다. 세부적으로 시공자 감리자 협업 문서, 시공자 협력업체의 협업문서 구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3) 기대 효과
이 두 가지 핵심 개념 개발을 통해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문서 리드타임 단축
하드 카피를 만들기 위한 수동프로세스가 모두 없어질 수 있다면 그 없어진 만큼 작업퍼포먼스는 획기적으로 향상 될 것입니다.
② 문서관리 디지털 전환으로 업무 연결성 강화
시공자 감리자 협력업체 모두 동일 도면, 동일 정보를 단일 시스템에서 공유하고 실시간 협업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③ 실시간 업무연결성 확보
하드카피를 스캔한 PDF파일은 아날로그 정보이지 디지털 정보가 아니다. 하드카피 정보가 전자문서화되어 실시간 사진 동영상 그리고 건축 설계 도면 정보 데이터로 정렬되어야 합니다.
④ 재작업률 최소화
실시간 정보는 현장의 시공오류를 최소화 시켜야 한다. 공사관리 정보의 감리자, 시공자, 협렵업체의 종단간 가시성 확보와 함께 최종 설계변경도면, 작업지시 정보의 실시간 공유는 재작업율을 획기적으로 단축해야 합니다.
⑤ 능동적 현장관리 가능
본사에서 10개 현장의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수동 프로세스를 거쳐야 합니다. 이메일, 전화, 그룹웨어, PMIS를 활용해도 디테일에서는 한계가 있습니다. 실시간 건설 현장의 통합 데이터는 각종 건설 현안에 대한 대응을 능동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⑥ 기술경험 디지털 데이터화
디지털 데이터화는 문서에만 머무르진 않을 것입니다. 기술자 개인의 업무역량이나 기술경험칙이 디지털 데이터가 되어야 합니다. 쌓이고 쌓이면 빅데이터가 되어 새로운 차원의 공사관리가 구현될 것입니다.
우리 앞에 놓인 문제를 해결하고 시행착오 없이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바로 검증된 솔루션입니다. 누구나 스마트폰을 들고 있지 않습니까? 거기에 탑재할 적절한 솔루션만 있다면 별도의 장비도입 없이 성공적 디지털 전환이 가능할 것입니다. 당사는 바로 이 점에 주목하고 국내최초 디지털 건설협업툴 콘업을 개발했습니다. 콘업은 동일 데이터 단일 시스템 협업할 수 있는 모바일 솔루션입니다.
콘업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