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CMX_2022대지 304.png

BLOG

conup대지 832.png
conUP대지 1039.png
  • cmxblog

공사현장, 왜 건설전문 협업툴이 필요한가 ?


여기서 잠깐 도대체 협업툴이 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협업 툴이란?

협업 툴이란 기업이나 조직의 빠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메신저, 일정공유, 프로젝트 관리, 작업관리, 화상회의 등을 지원하는 ‘업무용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팀원이 함께 협업할 수 있는 비즈니스 툴인 것입니다. 협업 플랫폼, 업무 플랫폼 등으로도 불립니다. 대부분의 협업 툴은 SaaS형 클라우드로 개발되며, 1개월 또는 1년 결제 주기의 구독형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협업 툴 업체로는 잔디, 두레이, 네이버웍스, 카카오웍스, 플로우 등이 있고 외산으로는 슬랙, 팀즈, 노션 등이 있습니다.



그룹웨어와 차이점

아니 이게 그룹웨어랑 뭐가 틀린가요? 그룹웨어는 기업 메일, 전자결재 등 체계적인 ERP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SaaS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협업 툴은 기본적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커뮤니케이션, 외부 협업을 위한 메신저 또는 화상회의 등 특정 기능에 특화된 형태의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운영 중인 회사의 조직 현황이나 필요한 목적과 기능에 따라 그룹웨어와 협업 툴 중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두 가지 서비스를 API로 연동해 함께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왜 건설에 특화된 전문 협업툴이 필요한가?


본론으로 돌아와서이 협업툴 시장에 왜 건설 전문 협업툴이 필요하냐고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이렇습니다. 아무리 좋은 협업툴이 있어도 공사현장의 협업에 필요한 검측문서나 공사서류는 단 한장도 만들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 기존의 협업툴은 업무를 하면서 생성한 디지털 정보를 공유하는 개념입니다. 즉 전제가 디지털화된 정보입니다.


그런데 공사현장의 정보는 어떻습니까? 모든 정보가 아나로그입니다. 검측서, 체크리스트, 각종 서류가 하드카피죠. 즉 건설현장은 협업 이전에 정보의 디지털 전환이 필요합니다. 즉 현장에서 작성해야 할 서류의 DX(디지털전환)과 협업이 동시에 가능해야 일반 협업툴에는 이 기능들이 없으니 현장에서 활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건설현장의 시공자와 감리자, 협력업체는